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은 어떤 때 의심해야 하는지

비중격만곡증 증상, 어떨 때 의심해야 할지 잘 낫지 않는 코막힘, 혹시 비중격만곡증 아닐까?

안녕하세요 이지숨 이비인후과입니다. 🙂 본격적으로 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온열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고 냉방기기 없이는 생활이 어려울 정도에 이르는 등 폭염에 지치는 분들이 많습니다.특히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 오랫동안 에어컨 바람을 쐬게 되면 코막힘이 심해질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매년 발생하고 있다면 코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특히 코에는 작은 구조물이 많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어도 심하게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므로 이를 섬세하게 진단할 수 있는 이지호흡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어떤 질환일까?비중격만곡증은 말 그대로 비중격이 휘어져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는데, 코의 중앙을 가르는 뼈와 연골로 구성된 부위로 청소년기에 비골과 비중격 성장 과정에서 비중격이 과도하게 늘어나 구부러지거나 외상이나 사고로 발생하기도 합니다.비중격만곡증은 단순히 코가 휘어지는 것에 그치지 않지만, 비중격이 한쪽으로 치우치면 양쪽 비강의 넓이가 변하고 한쪽에서 코막힘이 심하게 나타나 환자에게 불쾌감을 줍니다.물론 많은 사람들이 구부러진 비중을 가지고 있지만 계곡의 정도나 위치에 따라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면 질환임을 인식하고 이 호흡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은?비중격이 휘어져 튀어나와 코막힘이 발생하는데 증상이 길어짐에 따라 보상반응으로 인해 넓은 측비강 점막이 두꺼워지고 비후성 비염이 생겨 양쪽 코가 번갈아 또는 양쪽 코가 동시에 막히게 되어 숨을 입으로 쉬게 됩니다.이로 인해 입안이 건조해지고 인후통이 발생하거나 심한 구취는 물론 목감기도 더 자주 걸리지만 단순 감기에 걸려도 코막힘이 심해져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콧속 혈관도 쉽게 노출되고 건조한 공기 등 외부 자극에 의해 코피도 자주 나고 코 주변 부비강 분비물도 증가하여 후비루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 외에도 굴곡진 부위가 비강 측면을 눌러 두통이나 안면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 수면장애 등을 동반합니다.곡선의 정도가 심하면 코가 보기에도 구부러져 보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비중격만곡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약으로도 증상이 완화되고 관리가 잘 되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고 수면장애 등이 있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비중은 S자나 C자 등 다양한 형태로 구부러져 있지만 환자 특성에 맞게 휘어져 두꺼워진 뼈를 제거하고 바로 교정하는 과정에서 수술을 진행합니다.비중격만곡증 수술과 함께 비후성 비염이나 축농증 또는 외비교정을 포함한 성형술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비중격만곡증은 다양한 술식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해당 수술에 노하우가 있는 이지스무로 상담받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이지숨이비인후과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2명의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환자 개개인에 맞는 진료를 통해 환자의 빠른 회복과 쾌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이지숨이비인후과의원 부산광역시 중구 구덕로40 호림빌딩 7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