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 증상 원인 어떤 경우에 수술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유니버스입니다:) 간절기가 되면 편도염으로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편도염은 여러 원인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으로 일어나는지,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편도염이란?

편도는 구개 편도로 입안을 보았을 때 목젖 양쪽으로 둥글게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편도염 증상은 이런 구조에 염증이 생기는 모든 질환을 말합니다.

편도염의 원인

편도염의 원인으로는 몸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일어납니다.미취학 아동은 바이러스 때문에 편도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이보다 나이가 많은 어린이는 세균 때문에 발생합니다.또한 급성 편도염은 청년기 또는 젊은 성인에게 자주 발생합니다.편도선염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편도염의 원인균 β용혈성연쇄구균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Haemophilus) 다양한 혐기성 균주 편도염의 원인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단순 헤르페스바이러스 코사키바이러스 친환경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편도염 증상

편도염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으로 고열, 오한, 인후통이 나타납니다.인두근에 염증이 생기면 삼키기 힘들어지고 두통, 전신쇠약감, 관절통 등 신체 전반에 걸쳐 편도염 증상이 나타납니다.이 밖에도 혀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생길 수 있으며 경부 림프선 비대도 자주 나타납니다.이러한 편도염 증상은 4~6일 정도 지속되며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편도염 증상이 사라집니다.

편도염 치료

1. 보존적 치료 보존적 치료로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양치질을 하고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해열 진통제를 써도 좋아요.만약 탈수가 심하고 돌보는 사람이 있지 않는 경우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입원은 필요 없습니다.그러나 세균성 급성 편도염의 경우는 반드시 의사에게 진찰 받아 적절한 항생 물질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거의 자신에서 증세가 좋아지지만 심해지면 심각한 합병증에 걸리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2. 비 약물 치료 급성 편도염의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몸살과 식사가 어려울 만큼 통증을 수반합니다.그러므로 이런 증상을 견디지 못하거나 어린이의 경우, 잦은 고열과 결석이 많은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상담하고 수술 여부를 결정합니다.편도 절제술은 편도염의 증상을 줄이고 편도 주위 농양이 있던 환자는 예방 때문에 수술을 실시합니다.또 치과에서 치아 교정과 안면의 발달 장애 교정을 위해서 수술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아데노이도 절제술은 대부분 편도 절제술과 동시에 합니다만, 2~3세의 아이는 아데노이도 비대가 심해서 수면시 무호흡증을 일으킬 경우 증상 호전을 위해서 아데노이도만 제거하기도 합니다.또 비대로 코 골이 및 수면시 무호흡 증후군이 있거나 삼출성 중이염이 반복되는 경우에도 실시하는 일이 있습니다.

수술은 대개 만 4세를 넘으면 편도 아데노이드 수술에 문제가 없지만 편도 아데노이드가 5세 전후로 작아져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따라서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5세 이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어린 자녀의 경우 편도선이나 주위 조직이 쉽게 박리되어 수술 상처가 깨끗해지고 통증이 1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편도염을 자주 앓은 성인의 경우 수술 시 박리가 어렵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도 어린이에 비해 오래 지속되는 편입니다. 보통 어린이의 경우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를 동시에 수술하는 경우가 많고 성인은 편도선만 절제하는 수술을 합니다.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편도증이나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발성 삼출성 중이염에 수반되는 아데노이드 비대증[비강기도의 폐색] 수면 무호흡증을 일으킬 때 [재발성 편도염] 편도 비대로 인한 치아 부정교합, 안면발달장애] 편도 주위 농양 등의 합병증을 동반할 때┃ 편도 악성종양이 의심될 때오늘은 편도염 증상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평소 구강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자주 손을 씻는 습관을 가져야 편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평소 편도염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자신의 생활습관을 되돌아보고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오늘의 문장은 여기까지입니다.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같이 참고하면 좋은 포스팅편도결석제거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평소 양치질을 제대로 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blog.naver.com편도결석제거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평소 양치질을 제대로 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blog.naver.com편도결석제거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평소 양치질을 제대로 하고 있는데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blog.naver.com편도 부었을 때 효과적인 음식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날에는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목이 쓰리거나 부어 고생하는…···blog.naver.com편도 부었을 때 효과적인 음식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날에는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목이 쓰리거나 부어 고생하는…···blog.naver.com편도 부었을 때 효과적인 음식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날에는 감기 증상이 나타나고 목이 쓰리거나 부어 고생하는…···blog.naver.com인후통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유니버스입니다! 안녕하세요^^자고 일어난 후 열이나 다른 증상없이 목이 쓰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목… blog.naver.com인후통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유니버스입니다! 안녕하세요^^자고 일어난 후 열이나 다른 증상없이 목이 쓰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목… blog.naver.com인후통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유니버스입니다! 안녕하세요^^자고 일어난 후 열이나 다른 증상없이 목이 쓰리거나 통증을 느끼는 목…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