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주가 폭락 이유는?

아프리카 TV를 봅니다.사실은 코로나 시대에 수혜주이자 고성장주로서 큰 시세를 준 종목입니다.

여러 가지 명암이 있는 기업입니다.유튜브 트위치 등 때문에 실패한다고 예전부터 얘기가 돌았는데.그래도 강하게 살아남아서 국내에서 별풍/광고 매출을 바탕으로 생각보다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텔레비전의 주가

여러 가지 명암이 있는 기업입니다.유튜브 트위치 등 때문에 실패한다고 예전부터 얘기가 돌았는데.그래도 강하게 살아남아서 국내에서 별풍/광고 매출을 바탕으로 생각보다 높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텔레비전의 주가

일단 일봉부터 볼게요.이미 고점 대비 1/3조각이나 있습니다. 고점에 질린 쪽이 생각보다 많지는 않겠지만…

매물을 보면 고점에는 10% 수준으로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고, 대떡락 시기에 많은 매물이 모여 있네요.이제 슬슬 바닥으로 보이기도 해요.

주봉에서 보면 얼마나 크게 시세를 줬는지 보이죠? 아무래도 산이 높은 만큼 계곡도 깊은 것 같아요. 아프리카TV 숫자로 봅니다

사실 실적은 떨어지지 않았다는 게 놀라운 사실이에요.위 그림을 보면 하얀 선이 시가총액인데 모든 실적이 우상향인데 주가만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금흐름도 꾸준히 늘고 있고, 대신 투자가 조금씩 커지는 모습이 보입니다.숫자를 대충 봐도 왜 주가가 떨어지는지 모르겠어요.성장률이 조금은 감소하더라도 여전히 돈을 벌고 있고 성장도 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TV의 주가는 왜 내려갔을까?

현금흐름도 꾸준히 늘고 있고, 대신 투자가 조금씩 커지는 모습이 보입니다.숫자를 대충 봐도 왜 주가가 떨어지는지 모르겠어요.성장률이 조금은 감소하더라도 여전히 돈을 벌고 있고 성장도 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TV의 주가는 왜 내려갔을까?굳이 이유를 들자면, 순방문자수가 줄어들고 있습니다.플랫폼의 성장세가 꺾였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서비스/광고 매출도 성장률이 떨어진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는데요.그러나 위 차트는 실제 매출 하락이 아닌 성장률이며, 현재 하락한 매출 성장률도 20% 정도를 나타내고 있는 점입니다.광고 매출은 50% 수준입니다.기업을 다닌 적이 있다면 큰 기업이 저렇게 20%~50% 성장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여전히 성장은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진짜 문제는 이전에 오른 가격이 너무 높았다는 것입니다.PER/PBR 밴드를 봅니다.사실 성장은 잘 되고 있고 밴드도 모양은 우상향인데 작년 가격이 특히 비쌌어요.특히 밸류에이션을 크게 받지 못한 아프리카TV인데, 그 이유는 오래전부터 만성적인 1. 국내 한정 플랫폼 2. 별풍/BJ 등 사회적 인식 저 두 가지 이슈에서 항상 밸류에이션 차별을 받아왔지만, 코로나 이슈로 메타버스 테마 등이 얽혀 한 번 큰 슈팅을 만들어놨고, 현재는 밸류에이션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은 알아두면 좋습니다.(그래도 많이 저렴하긴 했어요) 아프리카TV 하락 이유 2전 세계적인 성장주 리밸류에이션이 이유라고 생각하는데, 금리인상 무위험 수익률 상승 고밸류 주식의 매력도 하락 고밸류 동고동락의 수모를 받았습니다.위에는 UNI.T의 차트입니다.전 세계적인 메타버스 테마의 주역인데 보시는 시피의 1/3 조각이 있네요.이런 일이 아프리카TV에서만 일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금리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아프리카(アフリカテレビの?見通し) TV의 주가 전망은?우선 실적은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부정적인 이슈는 1. 구글 인앱 결제 중단, 2. 인력 채용으로 인한 비용 상승, 3. 금리 인상기이기 때문에 성장주 빌빌 4. 전반적인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고 굉장히 부정적인 이슈만 많은데요.사실 이렇게 부정적인 이슈만 있을 때가 투자로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당장 사서 수익을 보긴 어렵겠지만 앞으로 성장주의 부활이 오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닐까 싶습니다.위의 부정적 이슈들을 살펴보면 1. 앱 결제 중단으로 우회결제 이용의 수익성 제고, 2. 향후를 위한 투자, 3. 금리 인하로 떡값 4. 성장세가 낮아지고 가격도 크게 낮아진다.이렇게 또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니 투자에 참고하세요. 요약1. 아프리카TV는 성장 둔화 2. 금리 인상으로 밸류 하락 3. 그런데 실적은 잘 나온다 4. 돈도 잘 나온다 5. 주가는 떡락 6. 공부해서 투자하면 어떨까?타이밍은 모르겠지만 더 이상 질릴 타이밍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아프리카TV의 고객 충성도를 믿는다면 가져가도 되는 주식인 것 같네요.각자 공부해서 투자하세요.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